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이동인의 기상記] 바람장미

기사승인 20-06-03 12:03

공유
default_news_ad1

풍향은 10분 동안의 평균바람을 나타내며, 불어오는 방향을 나타낸다. 풍속은 바람의 세기를 나타내며 단위는 m/s, knot 등을 쓰고 있다. 기상청에서는 레윈존데(rawinsonde)를 통한 고층의 풍향 풍속을 측정하고 있고, 지상에서는 고정 관측점에서 윈드프로파일러(wind profiler)를 이용한 연직 바람 관측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지상 관측점에서는 기온, 습도, 기압, 강수량, 풍향, 풍속 등 여러 가지 기상요소별 관측을 위해, 종관기상관측장비인 ASOS (Automated Synoptic Observing System)와 자동기상관측장비인 AWS (Automatic Weather System)를 이용하고 있다. 기상자료개방포털 (data.kma.go.kr)에서는 102개의 ASOS 지점 자료와 510개의 AWS 지점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기상청 종관규모 바람장미, 자료=기상자료개방포털
 
  
바람장미(wind rose)는 지상관측으로 얻어진 어느 기간 동안의 바람 자료를 풍계별로 나타낸 것이다. 관측 지점에서 특정 기간 동안 관측한 각 방위별, 풍향별 바람의 빈도를 방사 모양의 그래프로 나타낸 것으로, 출현빈도의 백분율(%)을 각각의 풍향에 대응하는 방위판 위에 방위선 길이로 나타낸 것이다. 바람장미의 막대는 풍향과 풍향의 풍속 계급별 빈도를 함께 나타낸다.

풍속의 단위는 m/s를 사용하며, 풍향은 16방위를 사용한다. 중심의 숫자는 풍속이 0.4m/s 이하인 정온(calm) 상태의 출현빈도를 나타낸다. 지상관측에 사용되는 ASOS와 AWS는 매 1분마다 바람 자료를 수집하지만, 바람장미는 일, 월, 연, 계절 단위로 제공된다.  

바람장미는 풍향에 따른 풍속의 빈도를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나타내며, ASOS 지점과 AWS 지점이 조밀하게 분포하고 있어 지역별 비교 분석이 용이하다. Wind Rose는 지역과 시기에 따른 바람의 특성을 통계적으로 분석할 수 있어 안개나 구름이동과 같은 기상 현상이나 대기 오염 물질의 확산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연구에서 유용하다. 모델 초기장 설정 등의 연구에도 사용될 뿐만 아니라, 도시 개발 등의 토지 이용 시에도 바람의 영향을 평가하기 위해 주로 사용된다.

현재 기상청에서는 바람장미 자료는 기상자료개방포털의 기후통계분석을 통해 종관 104개, 방재 521개 지점의 일, 월, 연, 계절에 따른 바람장미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이동인 부경대 환경대기과학과 교수

<저작권자 경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이동인의 기상記] 태풍 프란시스코
 [이동인의 기상記] 강수입자분포(Raindrop Size Distribution, DSD)
 [이동인의 기상記] 에어로졸 입경과 물리적 특성
 [이동인의 기상記] 기상레이더란?
 [이동인의 기상記] 태풍형성요인, 물리적구성요소 및 감시
 [이동인의 기상記] 겨울철 강설입자
 [이동인의 기상記] 대기먼지현상
 [이동인의 기상記] 낙뢰의 발생과 대비요령
 [이동인의 기상記] 구름에서 강수까지
 [이동인의 기상記] 윈드프로파일러(Wind profiler)
 [이동인의 기상記] 레윈존데와 단열선도
 [이동인의 기상記] 장마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