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산업부, 차세대 첨단로봇 기술개발에 523억원 투자

기사승인 24-02-19 19:43

공유
default_news_ad1

산업통상자원부가 국내 로봇산업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올해 관련 사업에 523억원을 투입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올해 로봇산업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지원을 위해 작년 125억원 대비 4배 이상 확대된 523억원을 투자한다고 19일 밝혔다

올해 로봇산업기술개발사업은 지난 12월 발표한 ‘첨단로봇산업 비전과 전략’의 후속조치로 신규 정책수요 반영, 연구개발 참여 기회 확대를 위해 3차례에 걸쳐 사업을 공고할 예정이다.

제조로봇, 서비스로봇, 로봇부품 등 총 166억원 규모 17개 신규 과제를 지원하는 1차 공고는 19일부터 범부처통합연구지원시스템에서 한 달간 진행된다.
 
 
삼진웰텍 용접자동화 시스템
 
 
제조로봇 분야에서는 인간과 협업하여 복잡한 조립작업을 빠르게 학습하여 자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로봇 원천기술개발을 지원한다.

또한 자동차부품, 기계, 방산 등 14개 제조업을 대상으로 현장에 쉽게 적용·확산 가능한 첨단로봇 기반의 지능형 공정모델도 개발한다.

한편 장애인 근로자와 협업하며 생산성을 향상시킬 로봇기술 개발을 지원하여 장애인의 근로복지 향상에도 기여한다.

서비스 로봇 분야에서는 원격진료 로봇 개발, 영유아 돌봄을 위한 놀이 및 식사 보조가 가능한 로봇 기술 개발 등을 지원한다.

아울러 기동성이 우수하고 양손을 능숙하게 사용할 수 있는 '휴머노이드 로봇' 원천기술과 스마트 구동기, 첨단 로봇의 안전 지능을 설명하는 기술 등 로봇 부품,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SW) 개발 등도 지원 대상에 포함됐다.

한편 산업부는 해당 사업의 2차 및 3차 신규 과제를 오는 4월, 7월에 공고할 예정이다.

또 제4차 지능형로봇 기본계획에 따라 감속기·제어기·센서·그리퍼·제어기·자율조작·자율이동·인간-로봇 상호작용(HRI) 등 8대 첨단로봇 핵심기술 경쟁력 확보 등을 위한 연구개발(R&D) 로드맵을 올해 상반기 중 마련할 예정이다.

정영훈 기자 banquest@hanmail.net

<저작권자 경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