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식탁 위의 녹색 혁명···식물성 대체식품과 우리의 미래

기사승인 24-03-07 09:30

공유
default_news_ad1

식품 산업은 지속 가능한 발전과 인류 건강을 위해 새로운 전환점에 서 있다. COVID-19 팬데믹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보다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식품을 요구하면서, 식물성 식품 산업의 성장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

다양한 푸드테크의 기술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지구촌의 다양한 현장에서 이용 가능한 기술들이 접목되었으며, 일부는 지속적으로 개발되고 있다. 특히 식물성 대체식품의 등장은 기존 식품 시장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글로벌 식품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또한 지구의 환경 변화에 가장 친환경적 접근법이 되었으며, 탄소 사용량의 저감화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 식물성 대체식품의 시장 진입은 식품 산업에 새로운 도전과 기회를 제공하며, 각 이해관계자는 이 변화를 수용하고 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긍정적인 부분과 부정적인 부분이 함께 공존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식품 제조업체의 기회와 도전 
식품 제조업체는 혁신을 통해 지속 가능하고 건강한 식품 옵션을 소비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시장의 변화를 선도하고 있으며, 기술 혁신과 제품 다양화를 통해 대체식품 시장에서 주도적인 위치를 차지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기술 개발과 신소재 발굴에 대한 투자가 필수적이며, 대체식품의 맛, 식감, 영양가를 개선하기 위한 연구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그러나 맛과 식감에서 동물성 식품을 완벽하게 대체하기는 현재로서는 도전적인 과제이며, 이를 위해 연구개발에의 지속적인 투자와 혁신이 필요하다. 이는 고도의 기술력과 상당한 연구 개발비용을 요구하는 동시에, 전통적 축산업과의 경쟁에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 하는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또한 기존 산업으로 진입에는 상당한 저항이 따른다.
 
소비자의 인식 변화와 선택 
대체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은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건강과 환경에 대한 관심 증가로 인해 식물성 대체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ESG 경영, 지속 가능성, 건강, 동물 복지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대체식품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하지만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대체식품의 영양가, 안전성, 그리고 가격에 대한 우려도 존재하기에 소비자들은 정보에 기반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제품에 대한 투명한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세포 배양육은 기술적 장벽이 해소돼 접근이 용이해지고 있으나 아직까지는 비싼 생산 비용으로 시장 경쟁력에 있어 다소 문제가 되고 있다. 곤충 단백질도 대체식품 소재로서의 활용이 지속적으로 시도되고 있으나 소비자의 거부감이나 안전성 논란 문제의 해결이 필요하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선택지를 통해 자신의 식습관을 다시 생각하고, 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식품 선택에 가치를 두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제조업체에게 새로운 시장 기회를 제공하지만, 동시에 소비자 교육과 투명한 정보 제공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정부의 역할과 책임
식품의 정책을 관리하는 정부는 대체식품의 안전성과 품질을 보장하기 위한 규제를 마련하고, 대체식품 산업의 발전을 지원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하여야 한다.

최근 신규 식품첨가물의 사용 기준 확대, 연구개발 지원센터 구축 등을 통해 대체식품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지만, 전통적 축산업의 이해관계와 충돌이 발생할 수 있으며, 명확한 규정과 기준 마련이 시급한 과제로 남아 있다.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수출과 관련된 라벨링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이 함께 필요하다. 또한, 대체식품의 개발과 소비를 장려하기 위한 정책과 지원 체계를 구축하고 공공의 건강 증진과 환경 보호라는 두 가지 중요한 목표를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효과적인 관리를 위하여, 빠른 기준규격의 정비와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대체식품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올바른 식습관 형성을 지원해야 할 때이다.

마지막으로 식탁 위의 녹색 혁명은 우리가 더 건강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향해 나아가는 중요한 발걸음이다. 식물성 대체식품의 시장 진입은 식품 제조업체, 소비자, 그리고 정부 모두에게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며, 이는 식품 산업의 지속 가능성을 향상시키고, 공공의 건강을 증진시키며,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전환점이 될 수 있다.

식품 제조업체, 소비자, 정부가 각자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며 협력한다면, 식품 산업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식품 산업의 미래는 바로 우리 모두의 선택에 달려 있다. 

장덕규 대한민국 산업현장 교수(식품가공)

<저작권자 경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