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포커스

창닫기

소프트웨어 플랫폼 이야기


'플랫폼'이란 다양한 상품을 생산하거나 판매하기 위해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기본 구조를 일컫는다.

IT에서는 ‘기반 OS’나 ‘기술환경’을 말한다. 최근에는 광의의 관점에서 서비스의 핵심기반이란 의미로 불리워 지기도 하며, 하드웨어 플랫폼과 소프트웨어 플랫폼, 서비스 플랫폼 등으로 분류한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 및 타 산업과의 융합을 위한 기반 제공 등으로 그 역할 및 중요성은 계속 증대되어 왔다.
 
  
그동안 플랫폼의 개념은 유행처럼 등락은 있었지만 진화해왔다. 하드웨어 플랫폼은 실생활의 여러 부분에서 '물리적 구조물'이란 의미로 사용되어 왔고, 표준 공정에서 다양한 제품을 만들어내는 기반이자 도구를 지칭한다.

소프트웨어에서는 플랫폼이 여러 가지 기능들을 제공해주는 공통 실행환경을 일컫는 말로서,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작동하는 기반이 되는 OS(운영체제)를 의미하기도 한다.

예전에는 CPU와 OS등의 실행환경이 달랐기 때문에 컴퓨터의 종류마다 소프트웨어를 다르게 만들어야 했지만, Java와 브라우저가 보급되면서 여러가지 어플리케이션들이 Java 및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만들어져 왔으며 윈도우, 브라우저, 자바 등이 플랫폼으로 불리우기 시작했다.

웹 서비스가 등장하면서 서비스 플랫폼이란 용어도 등장했는데, 트위터의 경우 다른 서비스들이 API를 이용해 트위터 컨텐츠를 자기 것처럼 쓸 수 있게 만들어 주었다. 즉, 서비스에서 플랫폼은 다른 서비스들이 나의 서비스 기능을 쉽게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인터넷 기반의 기술 환경을 말한다.

이를 통해서 인프라 구성과 유지보수의 복잡함 없이 고객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실행,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을 통해 필요한 개발 요소들을 웹에서 쉽게 빌려쓸 수 있게 하는 모델이다.

미래에는 모든 단말들이 상호 연동되고 시공간적 제약 없이 콘텐츠 공유 및 이동이 용이한 서비스 환경이 보편화될 것이며, 다양한 단말에 적용 가능한 플랫폼 경쟁력이 중요해질 것이다.

즉, 기기별로 특화된 독립적인 운영체제와 플랫폼 및 서비스를 제공하던 기존 방식에서 탈피해, 기기에 상관없이 동일한 이용 환경을 제공할 수 있는 개방형 서비스 플랫폼이 사용되는 것이다.

개방형 서비스 플랫폼의 근간이 되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서비스의 개발 및 실행, 기기의 동작에 공통적으로 활용되는 소프트웨어의 집합으로서 운영체제, 미들웨어, 기본 응용 개발 지원 도구 등으로 구성된다.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 및 타 산업과의 융합을 위한 기반 제공 등으로 그 역할 및 중요성은 계속 증대되어 왔다.

또한 각 산업별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프로그램간의 인터페이스 효율성을 고려한 표준화개발도 진전되어 적용되기도 한다. 이러한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발전은 지속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시장의 동력원이 되고 있으며, 현장에서의 요구사항들이 반영되어 추후 기술적으로 한차원 높은 차세대 소프트웨어 플랫폼이 만들어질 것이다.


설동철 교수 대한민국산업현장(정보통신)
[ⓒ 경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