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setNet1_2

한국은행, 기준금리 3.00% 동결…환율 변동성 우려

기사승인 25-01-16 12:52

공유
default_news_ad1

"환율 1,470원대 유지 땐 물가상승률 0.15%p↑"


한국은행이 16일 금융통화위원회 회의를 통해 기준금리를 3.00%로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이는 경기 하방 우려와 함께 환율 변동성이 커진 상황에서 내려진 결정으로,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는 "경기 상황만 보면 지금 금리를 내리는 게 당연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그는 여러 변수를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현재의 경제 상황을 진단했다.

이날 회의에서 한국은행은 지난해 10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기준금리를 인하한 이후, 현재의 금리를 유지하기로 했다. 이 총재는 "금리를 내리는 것이 당연하다는 의견이 많았지만, 정치적 리스크와 환율 변동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특히, 최근 비상계엄 선포 이후 원·달러 환율이 급등한 점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환율은 지난달 3일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선포 이후 급격히 상승했으며, 이는 외환시장의 변동성을 더욱 키웠다. 이 총재는 "현재 환율 수준은 우리 경제의 펀더멘털과 미국과의 기준금리 격차로 설명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계엄 사태로 인해 환율이 약 30원 정도 상승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덧붙였다.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가 16일 서울시 중구 한국은행 본부에서 열린 통화정책방향 회의에서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한국은행 
 
 
고환율 시대가 지속되면서 물가에 대한 압력도 커지고 있다. 이 총재는 "환율이 1,470원대로 유지된다면 올해 소비자 물가상승률이 1.9%에서 2.05%로 올라갈 것"이라며 "물가에 대한 걱정이 크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환율뿐 아니라 국제 유가가 함께 상승하면 물가에 미치는 영향이 더욱 클 것"이라고 경고했다.

장기 저성장 우려도 여전하다. 한국은행은 지난해 11월 올해 경제성장률을 1.9%로 전망했으나, 최근 소비 회복세가 약화되고 건설투자 부진이 이어지면서 성장률이 하회할 가능성이 커졌다. 이 총재는 "소비와 내수가 예상보다 많이 떨어지고 있다"며 "지난해 성장률을 2.1%로 예상했지만, 4분기 성장률이 0.4%보다 낮은 0.2%로 내려갈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금통위는 내수 회복세가 예상보다 더딜 것으로 전망하며, 올해 성장률이 지난해 11월 전망치보다 낮아질 가능성도 커졌다고 밝혔다. 이 총재는 "국내 경기가 예상보다 안 좋기 때문에 단기적인 정치적 불확실성과 대외 경제 여건을 확인한 이후 금리 인하를 통해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향후 금리 인하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저를 제외한 금통위원 6명 모두 3개월 이내에 현재 연 3.00%보다 낮은 수준으로 기준금리를 인하할 가능성을 열어놔야 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는 국내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금리 인하를 통해 경기를 부양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시사한다.

이 총재는 "금리 인하 여부는 정세에 따라 판단하는 것이 더 신중하고 바람직하다"고 강조하며, "현재의 경제 상황을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금리 인하의 효과를 지켜보며, 향후 경제 지표를 바탕으로 신중하게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은행은 현재의 경제 상황과 환율 변동성을 고려하여 기준금리를 동결하기로 결정했으며, 향후 금리 인하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이 총재는 "경기 상황만 보면 금리를 내리는 것이 당연하지만, 여러 변수를 함께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국민의 경제적 안정과 물가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영훈 기자 banquest@hanmail.net

<저작권자 경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그래픽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